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제목 “외식·과일 소비 소득변화에 민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7-01 조회수 3432
도시&nbsp;소비자는&nbsp;가구소득&nbsp;변화&nbsp;시&nbsp;외식과&nbsp;과일소비에&nbsp;가장&nbsp;민감하며,&nbsp;채소류&nbsp;구입&nbsp;시&nbsp;‘안전성’보다&nbsp;‘신선도’를&nbsp;중시하는&nbsp;것으로&nbsp;조사됐다.<BR><BR>농촌진흥청이&nbsp;지난해&nbsp;서울시와&nbsp;6대&nbsp;광역시,&nbsp;30만&nbsp;가구&nbsp;이상&nbsp;도시에&nbsp;거주하는&nbsp;주부&nbsp;1000명을&nbsp;대상으로&nbsp;농식품&nbsp;품질인식&nbsp;조사결과&nbsp;이같이&nbsp;나타났다.<BR><BR>소득이&nbsp;감소할&nbsp;경우&nbsp;우선적으로&nbsp;지출을&nbsp;줄일&nbsp;농식품은&nbsp;외식(73.8%),&nbsp;가공식품(10.2%),&nbsp;축산물&nbsp;(9.1%),&nbsp;과일(6.2%),&nbsp;곡물(0.3%),&nbsp;채소(0.3%)&nbsp;순으로&nbsp;조사됐다.&nbsp;<BR><BR>반대로&nbsp;소득이&nbsp;증가할&nbsp;경우&nbsp;우선적으로&nbsp;지출을&nbsp;늘릴&nbsp;농식품은&nbsp;외식(45.7%),&nbsp;과일(37.7%),&nbsp;축산물(9.7%),&nbsp;채소(5.5%),&nbsp;곡물(0.7%),&nbsp;가공식품(0.2%)&nbsp;순으로&nbsp;나타났다.&nbsp;<BR><BR>외식&nbsp;소비&nbsp;지출을&nbsp;늘리려는&nbsp;주된&nbsp;이유는&nbsp;‘편해서’(54%),&nbsp;‘좋아해서/맛있어서’(24%)&nbsp;순이었으며,&nbsp;과일&nbsp;소비지출을&nbsp;늘리려는&nbsp;이유로는&nbsp;‘건강에&nbsp;좋아서’(58.6%),&nbsp;‘좋아해서/맛있어서’(36.8%)로&nbsp;나타났다.<BR><BR>도시&nbsp;소비자들은&nbsp;또&nbsp;채소류&nbsp;구입&nbsp;시&nbsp;‘안전성’보다&nbsp;‘신선도’를&nbsp;중시하는&nbsp;것으로&nbsp;조사됐다.&nbsp;채소를&nbsp;구매할&nbsp;때&nbsp;중요한&nbsp;고려요인으로&nbsp;5점&nbsp;만점에&nbsp;신선도는&nbsp;4.70점,&nbsp;안전성은&nbsp;4.53점으로&nbsp;나타났다.<BR><BR>채소류&nbsp;구매&nbsp;시&nbsp;신선도의&nbsp;판단기준은&nbsp;‘표면상태’가&nbsp;가장&nbsp;중요한&nbsp;요인이었으며,&nbsp;안전성&nbsp;판단기준은&nbsp;‘국산여부’와&nbsp;‘판매하는&nbsp;곳의&nbsp;신뢰도’가&nbsp;가장&nbsp;중요한&nbsp;요인으로&nbsp;나타났다.<BR><BR>이에&nbsp;따라&nbsp;유통과정&nbsp;중&nbsp;채소류&nbsp;표면의&nbsp;상처를&nbsp;최소화하는&nbsp;운송방법&nbsp;및&nbsp;포장재질과&nbsp;국산임을&nbsp;알릴&nbsp;수&nbsp;있는&nbsp;표시장치가&nbsp;필요할&nbsp;것으로&nbsp;보인다.<BR><P align=right>- 출처 :농수축산신문 (09.7.1)-<BR></P></PRE><BR><BR><MARQUEE><FONT face=돋움체 color=forestgreen size=2><STRONG>청렴한 당신, 우리사회의 진정한 리더 </FONT></STRONG></MARQUE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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