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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제목 | “농산물 유통경로 단순화·거래 규모화 시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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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09-05-29 | 조회수 | 3602 |
<P><STRONG>유통학회 ‘유통 변화와 방향’ 춘계학술대회</STRONG></P><P>농산물은 다단계 유통으로 소비자 가격이 상승해왔고 그 결과 소비가 위축돼 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된 만큼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통단계의 단순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유통학회(회장 이정희·중앙대 교수)가 지난 23일 고려대에서 ‘유통환경변화와 유통의 방향’을 주제로 개최한 춘계학술대회에서 참석자들은 이같이 주장했다.<BR><BR><STRONG>유통비용 비중 2000년 40.6%→2006년 44%로<BR>식재료 신선도 유지 등 문제…유통 개선 시급 </STRONG><BR><BR>학술대회에 앞서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특별강연에서 “농산물은 유통하는 과정에서 여러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소비자 가격 또한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그동안 집중했던 유통비용 축소 뿐 아니라 생산비를 줄이는 노력까지 더한다면 소비자 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그만큼 시장 점유율도 높아 질 것”이라고 말했다. <BR><BR>또한 장 장관은 식품산업의 가능성이 크다며 “농산물의 장점은 가공하면 할수록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여기에 맛, 분위기 등의 문화적 상품성까지 더한다면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김치 등 전통·발효 식품의 세계 명품화를 추진에 주력하고 있고 최근 관심을 갖기 시작한 천일염에 대해서도 산업화·과학화를 구축해 수출 가능 상품이 되도록 하는 등 식품 유통을 확대할 뜻도 제시했다. <BR><BR>이날 김성훈 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식재료의 국내외 시장 및 유통현황’ 주제의 논문발표에서 “업계에 따르면 가공식품을 제외한 국내 식재료 시장은 2005년17조~18조원, 2008년에는 19조~20조원으로 성장했고 2010년에는 22조~24조원까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식재료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BR><BR>또한 우리나라 내수용 식재료 산업의 문제점으로 영세성을 제시하며 이는 식재료 수요 산업인 외식 및 식품가공산업의 영세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김 위원은 “대부분의 식재료 유통이 도매 및 소매시장을 경유해야 하기 때문에 유통 효율성을 제약하고 신선도 등에서도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며 식재료 전문유통업체 등장 등 유통구조의 변화 필요성을 제안했다. <BR><BR>이정희 중앙대 교수는 ‘유통구조 변화와 국내소비자 물가간의 인과관계:식품을 중심으로’ 발표에서 “식품의 유통은 크게 1차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유통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유통 구조 또한 다르다”며 “농산물은 생산자-수집상-도매법인-중도매인-소매상의 5단계의 과정을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도달하기 때문에 공산품과 달리 유통경로가 복잡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교수는 “농산물 유통은 계절적으로 생산 품목이 다르고 제품의 규격화가 어렵다는 특성상 다단계의 유통경로를 거칠 수밖에 없고 당연히 많은 비용이 투입된다”며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0년에는 40.6%에서 2006년에는 44%로 증가해왔기 때문에 결국 유통비용 상승은 소비자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BR><BR>그러나 그는 “최근 산지유통센터, 물류센터 등 유통시설이 등장하면서 전통적인 유통경로였던 도매 시장의 비중이 점차 줄어드는 등 유통구조가 변하고 있다”며 “따라서 새로운 유통구조는 산지직거래등을 통한 유통경로의 단순화와 대량 거래로 인한 비용절감으로 소비자들에게 낮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P align=right>- 출처 : 한국농어민신문 ('09.5.28)-<BR></P></PRE><BR><BR><MARQUEE><FONT face=돋움체 color=forestgreen size=2><STRONG>청렴한 당신, 우리사회의 진정한 리더 </FONT></STRONG></MARQUEE><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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