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뉴스

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

제목 친환경농산물 판매경로 살펴보니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3-06 조회수 3010
<P><SPAN class=s01>친환경단체·인터넷 거래가 주류</SPAN></P><P><SPAN class=s01></SPAN>&nbsp;</P><P><SPAN class=s01>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친환경농산물 인증 현황에 따르면 2008년 현재 국내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은 218만8,311t이다. 이는 5년 전인 2003년에 비해 무려 6배 가까이 늘어난 양으로, 2008년 전체 농산물 생산량의 11.9%에 달하는 수치다.<BR><BR>이중 유기재배 농산물은 11만4,649t, 무농약 농산물은 55만4,592t으로 무농약 이상 농산물이 전체 친환경농산물 중 30%가량이다. 부류별로 보면 채소류가 97만8,221t으로 가장 많고 과일이 57만5,907t, 곡류가 39만3,479t이다.<BR><BR>친환경농산물의 주된 유통 경로는 친환경단체와 인터넷 거래를 포함한 직거래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수산식품부가 지난해 판매업체별 친환경 매출액을 추정한 자료에 따르면 2007년 기준 친환경단체의 매출액은 3,303억원으로 전체 친환경농산물 매출액의 17.5%를 차지했고 직거래는 2,870억원으로 15.0%였다. <BR><BR>도매시장·대형 할인매장·전문매장 등은 각각 11~12% 점유율을 보이며 각축을 벌이고 있고, 하나로마트 등 농협 계통매장이 8.8%로 뒤를 이었다. 2007년 친환경농산물 총 매출액은 1조8,989억원으로 추정된다. <BR><BR>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가 2020년에는 6조1,000억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BR></SPAN></P><P align=right>- 출처 : 농민신문 ('09.3.6)-<BR></P></PRE><BR><BR><MARQUEE><FONT face=돋움체 color=forestgreen size=2><STRONG>청렴한 당신, 우리사회의 진정한 리더 </FONT></STRONG></MARQUE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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