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억 하고 쿵 … 돌연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03-28 조회수 4310

젊은 층은 심근 ! 중년 이후엔 혈관 !

 

‘3·3·3 건강법으로 심장건강을 지키자’.
최근 전유고 대통령 밀로셰비치, 개그맨 김형곤 씨가 갑자기 사망하면서 돌연사의 주범인 심장질환이 관심을 끌고 있다. 심장은 매일 10만 번의 펌프질을 하며 온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기관. 하지만 심장 역시 자신을 위해 혈액을 보내주는 혈관(관상동맥)이 필요하다. 돌연사는 바로 심장 혈관이나 심장의 근육이 병들어 갑자기 펌프질을 멈추면서 발생한다.

 

 ◆돌연사는 왜=젊은 층은 주로 선천적으로 심장 근육이 두꺼운 비후성 심근병이 원인이다. 평상시엔 아무런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내다 어느 날 갑자기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심장 부담이 커져 사고로 이어진다.

반면 중년 이후에 발생하는 돌연사는 90%가 심장 혈관의 동맥경화로 초래된다. 실제 돌연사로 사망한 사람의 4명 중 3명은 심장 혈관의 심각한 동맥경화(혈관이 75% 이상 좁아짐)와 심근경색이 관찰되며, 95%는 혈전으로 불리는 동맥경화반(혈관에 쌓인 찌꺼기)이 혈관에서 떨어져 나와 다른 혈관을 막으면서 발생한다.

 

◆돌연사를 예방하려면=젊은 층은 심장 근육의 선천적 이상 여부를 알아보는 게 예방의 첫걸음이다.

삼성서울병원 스포츠의학센터 박원하 교수는 "특히 운동을 즐기는 학생은 건강해 보이더라도 한번쯤 심장 초음파 검사를 받아 비후성 심근염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게 안전하다"고 들려준다. 이상이 발견되면 무리한 신체 활동을 피해야 돌연사를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중년 이후 돌연사는 혈관이 막히는 게 원인이므로 비만이나 당뇨병에 걸리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바꾸는 장기적인 예방전략이 필요하다.

 

◆심장 정밀검사는 필수=동맥경화는 웬만큼 진행될 때까지 불편한 증상이 없다. 서울대병원 심장내과 김효수 교수는 "심장 혈관의 75% 이상이 막히면 계단을 오를 때, 또는 평상시보다 힘든 활동을 할 때 가슴 통증이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평상시 불편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혈관의 95% 이상이 막혀 있다고 봐야 한다.

즉 동맥경화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본인은 모르고 지내기 쉽다. 반면 심장 혈관은 절반 정도만 막혀도 갑자기 혈관 내피에 존재하는 동맥경화반이 떨어져 나오면서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사람도 남자 45세, 여자 55세 이후부터는 심장 정밀검사를 받는 게 좋다.


◆위험인자 적극 관리를=성인 심장병은 서구화와 더불어 급증했다. 20년간 발생률은 여섯 배, 사망률은 다섯 배나 증가한 것. 고지방.고칼로리 식생활과 운동부족이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위험인자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면 성인 심장병과 돌연사는 예방이 가능하다.

우선 이상적인 몸무게를 유지해야 한다. 자신의 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BMI)가 여성은 21, 남성은 22(골격이 큰 사람은 23)가 돼야 한다. 예컨대 1m60㎝의 여성은 54㎏ 이하를, 1m70㎝인 남성은 64㎏(골격이 큰 남성은 67㎏)이하를 평생 유지하는 게 좋다.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도 정상이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평상시 채식 위주로 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식단으로 조절이 힘들 땐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약물 치료를 꼭 받자. 혈관 건강을 해치는 금연은 필수. 또 정기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도 뒤따라야 한다.

당뇨병.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사람은 약물 치료를 통해 혈당.혈압을 늘 정상 수치로 유지해야 한다.


심장 건강을 위한 3·3·3요법

(1) 생활습관

① 정상 체중(*BMI 남성 22, 여성 21)
② 금연 ③ 긴장을 푼 상태

(2) 식사

① 소식 ② 채식 ③ 저염식

(3) 운동

① 1주일에 3일 이상
② 한 번에 유산소 운동 30분 이상
③ 운동 전.후 3분 이상 스트레칭

*BMI: 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

 


[의학전문기자.의사 황세희]
  
- 출처 : 중앙일보(2006.03.27) -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