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아카이브

441.jpg
식량작물

조는 병충해가 적어 농약을 적게 사용하는 무공해 작물로, 찰기가 있는 차조와 찰기가 없는 메조로 구분된다. 차조는 주로 밥에 넣어 먹고, 메조는 막걸리, 가자미식해, 엿 등을 만드는 데 활용된다.

외국어 표기 Foxtail Millet, Italian Millet(영어) 
분류  곡류 
원산지 중앙아시아, 중동
주요 생산지 

-전남 신안, 해남, 고흥 

-경북 안동 

-제주도 등 

특징  병충해가 적어 농약을 적게 사용하는 무공해 작물이며, 크기가 매우 작아 흔히 작고 좀스러운 사람이나 물건을 보고 ‘좁쌀’만 하다는 표현을 하기도 한다. 
종류
(구분, 품종)
차조, 메조
효능 및 영양성분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해주고, 칼륨과 마그네슘 또한 풍부해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좋다. 또한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고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열량 100g당 366kcal (차조, 도정곡, 생것), 386kcal (메조, 도정곡, 생것)
음식궁합 노란색 조는 기를 보태주고 소변이 잘 나오며 소화력이 떨어지는사람에게 좋아 죽으로 이용하면 좋다.
활용  차조는 주로 밥에 넣어 먹는 잡곡으로 많이 이용되고, 메조는 주로 문배주, 막걸리, 가자미식해, 엿 등을 만들어 먹는다.
고르는 법 조의 낟알이 고르고 둥글기보다는 약간 납작한 것을 고른다. 수입 조는 국내산과 비교했을 때 낟알이 크고 고르지 않고 납작하기보다 동글동글하며 색이 어두운 편이다. 
손질법  볼에 조를 넣고 물을 담은 뒤 손으로 문질러 비벼 여러 번 씻어 사용한다.
보관법 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통에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10~15℃ 정도의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먹는 법  차조밥을 지을 때는 쌀과 함께 30분가량 불려준 뒤 밥을 얹는다.

조란?

조는 가장 오래된 식량 작물 중 하나로 중앙아시아 및 중동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석기 시대인 기원전 3,360년경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재배기록은 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 문헌에서 찾을 수 있고, 고려 시대에도 오곡 중 차조가 가장 많이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병충해가 적어 농약을 적게 사용하는 무공해 작물일 뿐만 아니라, 생육 기간이 짧으며 토양이 척박하고 강수량이 적은 지역에서도 잘 재배되는 작물이다. 세계에서 생산되는 조의 80% 정도가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고, 그 외에 인도, 러시아, 미국, 네팔 등에서 생산된다. 조는 우리나라에서 과거에 보리 다음으로 많이 재배했던 작물이지만, 단위면적당 생산되는 양과 수익성이 다른 작물에 비해 낮은 편에 속해 생산자가 감소하고 식생활이 변화되면서 재배 면적이 극히 줄어들었다. 조는 크기가 매우 작은데, 흔히 작고 좀스러운 사람이나 물건을 보고 ‘좁쌀’만 하다는 표현을 하는 것은 이러한 조의 특성 때문에 생겨난 말이다.
조는 씨앗의 전분 특성에 따라서 차조와 메조로 나뉘는데, 차조는 찰기가 있으며 메조는 차조보다 찰기가 적고 열매가 굵다. 차조는 주로 밥에 넣어 먹는 잡곡으로 많이 이용되고, 메조는 조직이 까끌까끌하여 목 넘김이 힘든 편이라 문배주, 막걸리, 가자미식해, 엿 등을 만들어 먹는다.

 

▣ 조의 영양 및 효능?

조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단백질(약 9%)과 지질(약 3~4%)도 많이 함유되어있다.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해주고, 칼륨과 마그네슘 또한 풍부해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좋은 영향을 준다. 비타민 B1, B2 등의 비타민도 쌀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고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차조는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이 단데, 소화 흡수가 잘되어 체내에서 위를 다스려 주는 역할을 한다. 혈액생성을 빠르게 해 당뇨와 빈혈에 효과적이며, 신물, 구역질, 딸꾹질, 설사 등에도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조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며 피부병으로 가려울 때 좁쌀 뜨물로 닦아주거나 좁쌀 껍질을 끓여 땀띠를 씻으면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국내육성 주요품종

품종명 사진 주요특성
강해 - 중생종, 차조
- 쓰러짐에 강하고 병충해 저항성이 있음
- 용도 : 혼합잡곡용
경관1호 - 중생종, 차조
- 쓰러짐에 강하고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함
- 용도 : 혼반용, 경관용
경관2호 - 중생종, 차조
- 안토시아닌 색소로 인해 잎줄기가 붉게 변함
- 용도 : 혼반용, 경관용
삼다메 - 중생종, 메조
- 줄기가 곧게 서는 직립초형으로 쓰러짐에 강해 기계화 재배에 알맞음
- 용도 : 혼반용, 경관용
삼다찰 - 만생종, 차조
- 직립초형으로 쓰러짐에 강해 기계화 재배에 알맞음
- 용도 : 혼반용
조황메 - 중생종, 메조
- 재해에 강하고 수량이 많음
- 용도 : 혼반용, 가공용

출처
- 농촌진흥청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 도매시장

- 종류별, 원산지별로 다양한 조의 종류가 구비되어 있으며 주로 35kg 단위, P.P 포장 형태로 거래됨

 

▣ 전통(소매)시장

- 보통 한 되 단위로 판매되며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국산, 중국산 구입이 가능함

 

▣ 대형유통업체

- 500g, 600g 단위의 비닐 및 플라스틱 소포장 형태로 판매되며 개별 및 잡곡으로도 판매됨

 

▣ 최근 5개년 수출입동향

 

▣ 주요 수출국 현황

주요 반입되는 지역

▣ 주요 출하지역

▣ 지역별 출하비율 및 반입량

▣ 월별 주요 출하지역
 

출처
- 수출지원정보(KATI)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 조 고르는 법

조의 낟알이 고르고 둥글기보다는 약간 납작한 것을 고른다. 수입 조는 국내산과 비교했을 때 낟알이 크고 고르지 않고 납작하기보다 동글동글하며 색이 어두운 편으로 육안으로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보고 고른다.
차조는 찰기가 있어 다른 곡류 없이도 단독으로 밥을 지을 수 있지만, 메조는 찰기가 없고 까칠한 식감 때문에 단독으로 밥을 짓기 어려워 용도에 맞게 차조와 메조를 잘 구분하여 구매해야 한다.

 

▣ 조 손질법

조는 크기가 아주 작은 특성 때문에 흐르는 물에 씻으면 조가 모두 떠내려갈 수 있다. 따라서 볼에 조를 넣고 물을 담은 뒤 손으로 문질러 비벼 여러 번 씻어내는 것이 좋다. 물 위에 뜨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씻어낸 조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 후 사용한다. 차조밥을 지을 때는 쌀과 함께 30분가량 불려준 뒤 밥을 얹는다.

 

▣ 조 보관방법

조는 습기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충분히 건조한 다음 보관해야 한다. 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통에 밀봉하여 넣고, 직사광선을 피해 10~15℃ 정도의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전분 특성에 따른 조 분류

구분 차조 메조
사진
특징

- 서숙이라고도 불림

- 녹색을 띰

- 찰기가 있어 식감이 부드러움

- 주로 밥에 넣어먹는 혼반용으로 이용됨

- 좁쌀이라고도 불림

- 노란색을 띰

- 까끌까끌하여 목 넘김이 좋지 않음

- 막걸리, 가자미식해, 엿 등을 만드는데 이용됨

 

▣ 국내산과 중국산 구분

 

▣ 조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죽 차조밥, 오곡밥, 잡곡밥, 차조미음, 콘수프, 좁쌀죽, 단호박 차조죽
기타 가자미식해, 차조설기, 고장떡, 오메기떡, 차조경단, 막걸리, 엿
출처
- 농촌진흥청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인테러뱅, 농사로 농업경영 매뉴얼)
- 대한민국 식재총람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 차조의 효능

- 찹쌀과 함께 지은 밥은 소음인 체질의 수험생에 특히 좋음

- 성질이 약간차고 맛이 달며독이 없음

- 소화흡수가 잘되어 위를 다스려 주며 대장을 이롭게 하여 배변을 촉진함

- 내장을 고르게 하여 오래된 속병을 다스림

- 폐에 관련된 곡식으로 폐병과 음허를 다스림

- 산후 회복과 조혈이 빨라 당뇨와 빈혈에 좋음

- 위장, 무릎, 신장, 해독작용, 혈액순환에 탁월함

- 신물, 구역질, 딸꾹질, 설사 등에 효능을 발휘함

 

▣ 메조의 효능

- 소화흡수가 잘되고 배변을 촉진하며, 위를 다스려주고 내장을 고르게 함

- 오래된 속병을 다스려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함

-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것을 고쳐주고 열을 내리게 함

- 혈당을 조절해 주고 황달 치료에도 좋음

- 정력을 보강해주고 갈증을 없애줌

- 단전의 힘을 기르고 허약체질을 개선하여 소화력을 높여줌

- 토사곽란(구토·설사) 후에는 위의 경련을 멈추게 함

- 좁쌀 뜨물을 끓인 후 간을 맞추어 마시면 갈증을 없애고, 장염을 예방함

- 조미음은 소화기의 기능과 몸의 영양을 도움

- 피부병이 있어 가려울 때 좁쌀 뜨물로 닦아주면 치유가 빠름

- 좁쌀껍질을 끓인 물을 땀띠에 바르면 효과가 있음

- 발아시킨 싹은 비장을 튼튼히 하고 식채를 없애 식욕부진을 치료해줌

- 쌀에 비해 영양가가 월등하여 미음으로 먹으면 병약자의 원기회복이 빠름

 

▣ 주요 영양성분(100g당/ 조, 메조, 도정, 생것)

 

▣ 주요 영양성분(100g당/ 조, 차조, 도정, 생것)

-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단백질과 지질함량, 무기물,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백미에 비해 비타민 B1, B2가 3배 정도 많으며,

식이섬유도 7배 이상 함유되어 있음

- 조의 정미는 약 70%가 전분으로 입자의 성분이 쌀과 유사하며, 소화흡수율은 93% 정도이며,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쌀과 조를

혼합해 섭취함

- 한방이나 민간요법에서는 조는 열을 내리고 대장을 이롭게 하며, 산후 회복과 조혈이 빠르고 당뇨와 빈혈 예방에 좋아 널리 이용되고 있음

-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고, 기능성 식품의 원료로도 사용함

출처
-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
- 농촌진흥청
-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인테러뱅, 농사로 농업경영 매뉴얼)
- 대한민국 식재총람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데이터가 없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