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아카이브

612.jpg
식량작물 수수

오곡(五穀)에 속하는 수수는 구수한 맛과 항암작용, 항산화 효과 등이 알려지면서 수수팥떡, 부꾸미에서부터 수수 차, 수수 국수 등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외국어 표기 Sorghum(영어) 
분류 곡류
원산지 아프리카
주요 생산지

-충북 괴산, 단양, 제천 

-전북 정읍 

-전남 강진, 보성, 신안 

-강원 영월 등

유사재료
특징  오곡(五穀)에 속하며 예로부터 수수의 붉은색이 나쁜 귀신의 접근을 막는다 하여 어린아이의 돌이나 생일에 수수팥떡을 만들어 먹기도 하였다.
종류
(구분, 품종)
메수수, 찰수수
효능 및 영양성분 풍부하게 함유된 철, 인과 같은 무기질 등이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해 피부 미용에 도움 주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트려 주고,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방광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열량  100g당 374kcal (찰수수, 생것) 
음식궁합 팥과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트롤을 억제하고 노폐물 제거에 좋다. 고구마와 함께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어 속이 편안하다.
활용  찰수수는 잡곡밥, 떡 등으로 활용되며 메수수는 공업용, 맥주, 음료수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고르는 법 낱알이 고르고 둥근 것을 고른다. 국산 수수는 수입 수수에 비해 둥근 편이고 반투명 낱알이 거의 없으며 낱알에 붉은 속껍질이 남아있는 편이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이물질이 혼합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제거한 뒤 채반에 물기를 빼고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
보관법  도정한 수수는 습도가 높을수록 수분함량이 높아져 물러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 잘 밀봉하여 보관해야 한다.
먹는법 쌀과 함께 불린 뒤 밥을 짓거나, 약 불에서 볶아 물을 넣고 차로 우려먹는다.

 

수수란?

수수의 발원지는 아프리카로 수단과 에티오피아에서 기원전 3천 년 전부터 재배한 흔적이 남아있다고 한다. 아프리카에서 인도를 거쳐 중국으로 들어오면서 수수가 동아시아로 퍼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에서는 촉나라 지방에서 재배가 이루어져 ‘촉서’라고 하였으며, 지금도 수수로 만드는 전병은 촉서전병이라고 한다. 지금은 수수를 촉서라 하지 않고 고량이라고 하는데, 백주의 일종인 고량주가 바로 수수를 원료로 하는 증류주이다.   
우리나라에서 과거에는 주로 밥에 섞어 잡곡밥으로 먹거나 수수떡, 수수부꾸미 등 떡류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예로부터 수수의 붉은색이 나쁜 귀신의 접근을 막는다 하여 어린아이의 돌이나 생일에 수수팥떡을 만들어 먹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특유의 구수한 맛과 항암작용, 혈당 조절, 항산화 효과 등이 알려지면서 수수 차, 수수 가래떡, 수수 국수 등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수수는 배젖의 녹말 성질에 따라 메수수와 찰수수로 나눌 수 있는데, 찰수수는 단백질과 지질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많아 잡곡밥이나 떡으로 활용되며, 메수수는 식용으로 알맞지 않아 가축의 사료나 공업용 원료, 맥주나 음료수의 원료로도 이용되고 있다. 

 

 

▣ 수수의 종류

구분

찰수수 메수수
사진
특성 - 찰기가 많음
- 혼반용이나 떡의 재료로 이용됨
- 품종 : 황금찰, 소담찰, 남풍찰 등
- 찰기가 없음
- 가축의 사료나 술의 원료로 이용됨
- 품종 : 대풍, 동안메 등

 

 

▣ 국내육성 주요 품종

차이점 메수수 찰수수
씨젖의 찰기 - 씨젖의 찰기가 없음 - 씨젖의 찰기가 많음
흰색 적자색
이용

- 사료나 양조용 곡물로 주로 쓰임

- 흔히 알고 있는 고량주가 대표적임

-국내의 90% 이상이 혼반용으로 쓰임

- 밥이나 떡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됨

특징

-아밀로펙틴이 70~80%, 아밀로스가 20~30%로 구성되어 있음

-90~100%의 아밀로펙틴이 포함됨

 


출처
-농촌진흥청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품목별 도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품목별 소매가격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일일동향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유통단계별 거래형태

▣ 도매시장

 - 도매시장에서는 37.5kg 직물제 포대(P.P대) 포장 형태로 거래됨

 

 


▣ 전통(소매)시장

- 2kg 단위로 거래되며, 일반 가정에서 주로 소비됨

 

 


▣ 대형유통업체

-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맞게 500g, 1kg, 1.8kg 등 소포장 형태로 판매됨

주요 반입되는 지역

▣ 최근 5개년 수출입통계 

 

연도 수출량(톤) 수출액(천$) 수입량(톤) 수입액(천$)
2014 1.8 11.5 4,439.3 2,647.7
2015 7.0 27.3

4,320.5

2,205.4
2016 25.0 45.6 4,246.4 2,089.1
2017 2.9 12.0 3,529.6 2,037.4
2018 1.1 8.2 61,989.3 11,972.1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KATI

품목별 유통실태

※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싱싱농산물 checkpoint

 - 국산은 수입산에 비해 둥근 편이고, 반투명 낱알이 거의 없으며 낱알에 붉은 속껍질이 남아있다.
 - 수입산은 흰 빛을 띠고, 낱알이 둥글기보다는 길며 반투명 낱알이 많이 섞여 있는 편이다.
 - 도정 후 판매되는 수수는 관리가 잘 안되면 곰팡이가 피거나 변하므로, 구입 전 확인해야 한다.

 

▣ 손질은 이렇게


-  흐르는 물에 씻어 이물질 혼합을 확인하고 제거한 뒤, 물기를 빼고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
-  밥을 지을 때는 쌀과 수수의 비율이 8:2 정도가 적당하며, 쌀과 함께 불린 뒤 밥을 지어준다.
-  차를 만들 때는 수수를 씻어 물기를 뺀 후, 프라이팬에 올려 약 불에 볶고 물을 넣어 우려낸다.

 

▣ 보관은 이렇게

- 도정한 수수는 습도가 높을수록 수분함량이 높아져 물어지므로, 건조한 곳에 밀봉해 보관한다.
-  개봉한 수수는 밀폐된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 활용은 이렇게

용도 활용메뉴
밥, 죽, 면 잡곡밥, 수수죽, 수수국수 
구이, 전 소고기 수수가루구이, 수수부꾸미
기타  수수팥떡, 수수약밥, 수수 차, 수수과자, 수수두부

 

 

출처
-대한민국 식재총람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사로 농업경영 매뉴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 이런 효능이

1.  항암 작용 : 수수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암 예방에 효과적임

2. 장 건강 : 수수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위장을 보호하고,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를 촉진시키며, 체온을 유지하고, 설사를 멈추는 효능이 있음

3.  혈관 건강 : 수수에는 다량의 항산화성분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됨

4.  방광염 예방 : 수수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세포의 산화스트레스를 줄여 염증 완화에 효능이 있으며, 방광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방광염 예방에 좋음

5. 피부 미용 : 수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과 인 등 무기질 성분이 단백질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며,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됨

6.  성장 발달 : 수수에 풍부한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성장기 어린이들의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언어와 청각 발달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됨

 

 

▣ 이런 영양이

영양성분 (100g당 / 수수, 찰수수, 도정, 생것)

미디어

이미지

데이터가 없습니다.



동영상

데이터가 없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